주식투자 기초 지식 : 주식의 개념, 코스피, 코스닥

주식투자 기초 지식 : 주식의 개념, 코스피, 코스닥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투자 위한 기초 정보 2탄을 가져왔습니다.

주식투자 기초 지식 중 하나인 코스피, 코스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모르면 주식의 ㅈ자도, 아니 ㅈ자의 한 획도 긋지 못한

쌩쌩왕초보의 왕초보이니 꼭 알아둡시다.



<들어가기에 앞서>

검색을 통해 이 게시글을 보러 온 분들은 다들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노려보겠다!

혹은 워렌버핏 뺨을 치겠다부터 시작해

점심값만 벌어보자 정도의 소소한 소망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다들 주식해서 아파트 장만하고 싶죠?

아파트를 장만할 만큼 주식고수가 되려면 기초지식부터 탄탄히 알아둬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아야 합니다.

워렌버핏도 주식매매하는 법을 몰랐을 때가 있었다는 걸 마음속에 새기며

오늘은 주식의 개념이 뭔지, 코스피, 코스닥이 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란 뭘까?>

주식을 산다는 건 쉽게말해 회사의 일정 퍼센트를 소유한다는 뜻입니다.

총 주식수가 100주인 회사의 주식 10주를 내가 가지고 있다면

나는 회사의 의사결정권에 10%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거죠~

100주 뽑은 회사에서 10주를 내가 샀다!

그럼 나는 회사의 10%를 소유!!한 주주가 됩니다.

10% 주인이 되는 셈입니다.



이렇게 주주가 된다면 그 회사의 여러 권리를 가지는 동시에

여러가지 리스크도 함께 가지게 됩니다.

가령 회사가 주주총회를 연다... 그럼 나도 참석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내가 주주니까!! 또는 회사가 망해서 주가가 휴지조각이 되었다..

나는 내 돈 내놓으라고 할 수 없습니다.

내가 회사의 주인인데 대체 누구한테 돈을 내놓으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물론 대박나면 크게 터지는 게 주식이지만~ 반대로 크게 망해도 남을 탓할 수 없는 게 주식!!

이러한 점때문에 주식투자는 다른 제태크에 비해 리스크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이란 뭘까?>

주식 관련 뉴스나 책을 보면 코스피나 코스닥이라는 단어를 심심찮게 보셨을 겁니다.

코스피나 코스닥이 대체 뭐길래 주식투자자들이 이렇게 관심을 가지는지,

코스피와 코스닥은 무슨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실 듯한데요.

쌩초보 주식투자자들을 위해 하나하나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뭘까요?>

코스피 코스닥은 우리나라의 주식거래 시장입니다. 앞의 '코'코리아입니다.

코스피 시장은 보통 대기업이나 탄탄한 중견기업들의 주식을 매매하는 시장이고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 시장에 비해 조금 규모가 작은 기업들의 주식을 매매하는 시장입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거래한다면 작은 편이 불리하겠죠?

서로 비슷한 조건의 기업끼리 거래할 수 있도록 시장이 나뉘어 있습니다.


또하나 더!

코스피 지수는 뭘까요?

코스피 지수는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모든 주식의 현재 가치를 산출해

전체 장세의 흐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지수가 높다는 건 상장된 주식들의 주가가 올라갔다는 뜻이고

지수가 낮다는 건 상장된 주식들의 주가가 이전보다 떨어졌다는뜻입니다.

코스닥지수는 코스닥 상장기업의 가치만 따로 산출한 지수입니다.








오늘은 주식의 개념이 뭔지, 코스피, 코스닥이 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쉽고도 어려운 주식~ 하나하나 차근차근 공부하며 워렌버핏 뺨치는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해봅시다.



TAGS.

Comments